인쇄

피임을 하면 정말로 임신이 안 되나요?
예, 그렇습니다. 피임의 효과 및 종류에서 나온 표에서 보듯 피임하지 않은 경우 임신실패율이 85%인 반면 적절한 피임법을 사용하면 임신실패율이 매우 낮습니다. 그러나 완전한 피임법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심지어 영구불임시술을 받은 경우에도 임신이 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임신이 의심되면 곧바로 산부인과 의사의 도움을 받는 것이 옳습니다.
피임약을 먹으면 암이 잘 생긴다고 들었습니다. 정말인가요?
그렇지 않습니다. 먹는 피임약은 피임이외의 건강상 이점들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것들은 모두 과학적으로 입증된 근거에 바탕을 두므로 믿으셔도 됩니다. 자궁내막암, 난소암, 대장암의 발생은 오히려 감소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여러 가지 장점들이 많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피임에 의한 합병증보다는 원치 않은 혹은 원하는 임신과 출산으로 인한 합병증이 훨씬 치명적이고 발생빈도도 높습니다. 이점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피임약을 먹으면 여드름이 잘 생기거나 있던 여드름이 더 심해진다고 하던데요?
그렇지 않습니다. 경구피임약의 새로운 이점 중에 여드름 감소효과가 있습니다. 여드름 감소의 효과를 나타내는 피임약은 특정 황체호르몬이 함유되어 있어야 하므로 피임효과와 더불어 여드름 감소의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적당한 약제를 선택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선택은 본인의 건강상태 등을 고려하여 산부인과 전문의와 상담 후 결정하시면 됩니다.
피임약 먹다가 중단하면 임신이 안 된다고 하던데요...
그렇지 않습니다. 다만 정상적인 생리가 돌아오기까지 시간이 다소 걸릴 수 있다는 것입니다. 믿을만한 대규모 연구에 의하면 피임약을 먹다가 중단한 여성들에 있어 첫 3개월간은 임신율이 조금 낮지만 점차 증가하여 24개월 이내에 90%에서 임신이 되었습니다. 나머지 10%는 일반적 불임증 유병율과 같으므로 이 분들은 피임약과 관계없이 원래 불임증의 원인이 있는 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즉 먹는 피임약과 불임증은 관계가 없습니다. 안심하셔도 됩니다.
피임약은 안전한가요?
예, 그렇습니다. 피임에 의한 합병증보다는 원치 않은 혹은 원하는 임신과 출산으로 인한 합병증이 훨씬 치명적이고 발생빈도도 높습니다. 이점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다만 개인의 건강상태, 환경, 각 피임법의 장단점을 잘 파악하여 되도록 전문의의 도움을 받아 피임법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경구용 피임약을 오래 복용하면 암이 증가하나요?
일반적으로 복합경구피임약을 오래 복용하면 모든 암발생율이 증가한다고 알려진 것은 잘못된 정보입니다. 오히려 복합경구피임제는 자궁내막암, 난소암, 대장암 발생율을 현저하게 감소시킵니다. 자궁경부암과는 약간의 연관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이 경우에도 자궁경부암 발생과 직접적 연관이 있는 인유두종바이러스 감염과 관계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경구피임제를 사용하는 여성은 매년 자궁경부질세포검사를 받아야하며 경구피임제를 5년 이상 사용하고 다수의 성교파트너가 있는 경우 혹은 성병의 과거력이 있는 경우는 6개월에 한 번씩 검사를 시행하는 것이 옳습니다.

복합경구피임제 복용이 전체적인 유방암의 위험도를 약간 증가시킨다고 알려져 왔습니다. 그러나 최근 연구에 의하면 과거 또는 현재 경구피임제의 장기간 사용, 여성호르몬 함량이 높은 피임약의 사용, 유방암의 가족력이나 젊은 나이에 복용을 시작한 것 등이 유방암의 발생 위험도를 증가시키지 않는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피임약 사용과 간암의 발생은 관계가 없습니다.


Vessey M, et al. OC use and cencer: final report from the Oxford-Family Planning Association contraceptive study. Contraception 2013.
자궁내장치 착용 여성에서의 자궁내 임신인 경우
자궁내장치를 지닌 상태에서 자궁내임신이 확인되면 우선 자궁경부에서 자궁내장치의 실을 확인하여 즉시 제거해야 합니다. 만약 실이 육안적으로 확인되지 않으면 초음파를 통하여 자궁내장치의 위치를 확인하여 제거하거나 자궁경을 이용하여 제거할 수 있습니다. 적절하게 제거되지 못한 경우 자궁내장치를 지닌 상태로 임신을 지속할 수 있으나, 자연유산율, 조산의 위험성이 증가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자궁강의 손상 없이 자궁내장치가 제거될 경우 자연유산은 증가하지 않습니다.

과거에는 자궁내장치와 같이 자궁내임신이 되면 산모에게 치명적이 패혈성 유산이 20배 증가한다고 하였으나 현재의 구리자궁내장치는 패혈성 유산은 매우 드물고 이로 인한 사망도 보고된 바 없습니다.
재단법인 건강한 여성재단 Women's Health Foundation. (우. 06044)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 132길 36, 4층
TEL: 02-512-1191 FAX: 02-512-6691 E-mail: office@womenshealth.or.kr
Copyright (c) 건강한여성재단. All rights Reserved.

App Store Google Play